11주 3일

아침의 누림

4:23 예수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시면서, …가르치시고, 왕국 복음을 선포하시며 …

16:18-19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건축할 것이니, 음부의 문들이 교회를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내가 천국 열쇠들을 그대에게 주겠습니다. 그대가 땅에서 묶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늘에서 이미 묶인 것이고, 그대가 땅에서 푸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늘에서 이미 풀린 것입니다.

太四23 耶穌走遍加利利,……施教,傳揚國度的福音……。
十六18~19 ……我要把我的召會建造在這磐石上,陰間的門不能勝過她。我要把諸天之國的鑰匙給你,凡你在地上捆綁的,必是在諸天之上已經捆綁的;凡你在地上釋放的,必是在諸天之上已經釋放的。

마태복음 1618절과 19절에서 교회왕국은 서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주님은 내 교회를 건축할 것이니라고 말씀하셨고, 그런 다음 내가 천국 열쇠들을 그대에게 주겠습니다.”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교회를 건축하기 위해 왕국이 열려야 함을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왕국을 여는 것이 교회 건축을 시작하는 길이다.
在馬太十六章十八至十九節中,「召會」與「諸天之國」二辭交互使用。主首先說,「我要把我的召會建造……」;然後又說,「我要把諸天之國的鑰匙給你。」這指明國度需要開啟,召會才能建造起來。換句話說,開啟國度乃是開始建造召會的路(馬可福音生命讀經,一三八頁)。

성경은 먼저 왕국을 제시하고 그런 다음 교회를 제시한다. 천국이 권위를 갖는 곳에서 교회가 건축될 것이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하늘의 통치를 받아들일 때 교회가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왕국이 있을 때 교회가 산출된다.
聖經首先陳明國度,然後陳明召會。哪裡有諸天之國的掌權,哪裡召會必被建造起來。哪裡有一班人接受諸天的行政管理,哪裡召會就產生了。所以看起來是國度的出現產生了召會(國度與召會,一七頁)。

오늘의 읽을 말씀

우리는 어떤 종류의 생명이든지 생명은 하나님의 왕국이라는 것을 보았다. 그러므로 왕국은 생명 자체이다. 하나님의 왕국은 하나님의 생명이지만, 교회는 생명이 아니며 생명이 교회도 아니다. 교회는 생명의 산출물이다. 신성한 생명은 왕국이며 이 생명은 교회를 산출한다. 신약의 관념은 복음이 왕국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복음은 교회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교회를 낳는다. 따라서 복음은 하나님의 왕국을 가져오며, 복음은 또한 하나님의 교회를 낳는다. 이것이 신약에서 복음을 왕국 복음이라고 부르는 이유이다. 신약에는 복음이 교회 복음이라고 말하는 구절이 하나도 없다. 왕국은 생명 자체요 교회는 생명의 결과 또는 산출물이기 때문에, 왕국 복음은 교회를 낳고 산출한다. 여러분이 알 수 있듯이 왕국과 교회는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신약은 화평의 복음을 전파하는 것에 관하여 말한다. 이 화평은 교회를 산출한다. 그러나 어떤 구절도 교회를 전파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성경은 또한 죄들의 용서를 전파하고 왕국 복음을 전파한다고 말하지만, 결코 교회를 전파한다고는 말하지 않는다. 이것은 교회가 전파된 것의 산출물이기 때문이다.

我們已經看見,任何一種生命就是一個國度,因此國度就是生命本身。神的國度就是神的生命,但召會不是生命,生命也不是召會。召會是生命的產物。神聖的生命就是國度,這生命產生了召會。新約的觀念是福音帶進國度。福音不是帶進召會,乃是產生召會。因此,福音帶進神的國度,福音也產生神的召會。這就是為何福音在新約裡稱為國度的福音(太四23,九35,二四14)。新約沒有一節告訴我們,福音是召會的福音。國度的福音生出並產生召會,因為國度就是生命本身,而召會是生命的結果、產物。你能看見,國度與召會的關係是非常密切的。新約說到傳和平為福音(弗二17)。這和平產生召會。然而,沒有一節告訴我們要傳召會。聖經也告訴我們要傳赦罪(路二四47),傳國度的福音,但從未說要傳召會,因為召會是所傳之事的產物。

주님은 마태복음 1618절과 19절에서 베드로가 아버지에게서 받았던 그리스도에 대한 계시 위에 그분의 교회를 건축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이렇게 말씀하신 후 즉시 주님은 내가 천국 열쇠들을 그대에게 주겠습니다.”라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셨다. 생명의 실재인 왕국이 없다면 교회는 결코 산출되거나 건축될 수 없다. 교회를 산출하고 건축하기 위해 우리는 왕국이 필요하다. 왕국은 사실상 교회의 실재이다. 그러나 우리는 교회가 왕국의 실재라고 말할 t수 없다. 우리는 왕국이 교회의 실재라고 말할 수 있을 뿐이다.

在馬太十六章十八至十九節主告訴彼得,祂要把祂的召會建造在彼得從父所領受基督的啟示上。此後主立刻對彼得說,「我要把諸天之國的鑰匙給你。」(19)沒有國度作生命的實際,召會絕不能產生或建造起來。要產生召會並建造召會,我們就需要國度。實際上國度乃是召會的實際。我們不能說,召會是國度的實際。我們只能說,國度是召會的實際。

교회 안에서 우리는 신성한 생명 안에서 살고 움직이며 행동하는 믿는 이들이다. 그 결과 이러한 신성한 생명의 표현이 있다. 이러한 신성한 생명의 표현이 왕국 곧 신성한 생명의 실행이며, 이러한 신성한 생명의 실행은 교회 안에 있다. 이제 우리는 왕국이 교회생활의 실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신성한 생명이 여기 있다면, 왕국 또한 여기에 있다. 신성한 생명이 살아 나타난다면, 왕국 또한 존재한다.

在召會裡,我們乃是在神聖生命裡生活、行動、活動的信徒。結果,就有這神聖生命的彰顯。這神聖生命的彰顯就是國度,就是這生命的實行,這神聖生命的實行乃是在召會裡。現在我們能看見,國度是召會生活的實際。只要神聖的生命在這裡,國度就在這裡。只要神聖的生命活出來,國度就存在(長老訓練第二冊,四五、五一頁)。

우리는 왕국 안에서 생활함으로써 신성한 삼일성의 분배를 단체적으로 체험한다. 이 사실을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왕국 생활 안에서 단체적으로 생활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교회생활을 한다. 왕국 생활은 교회생활을 산출한다.

我們是藉著活在國度裡,而團體的經歷神聖三一的分賜;看見這點對我們是很重要的。我們團體的活在國度生活裡,自然而然就過召會生活。國度生活帶進召會生活(新約總論第六冊,二○○頁)。
參讀:長老訓練第二冊,第四章;國度之於信徒,第一至三篇。

本篇發表於 2014WT出埃及記(一), 中韓對照晨興聖言。將永久鏈結加入書籤。

發表留言